제 19 태풍 솔릭 예상 경로, 진로(출처: 기상청)
최대 풍속 43m·400mm 폭우 태풍 '솔릭' 북상..전국 비상령
중심기압 950 hpa(헥토파스칼), 순간 최대 풍속 43m의 중형 태풍 '솔릭'이 22일 오후 3시 제주 서귀포시 남쪽 약 240㎞ 부근 해상까지 북상할 것으로 예보됐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부터 내일 사이 제주도에 곳에 따라 시간당 50㎜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고, 최대 400㎜ 이상의 강우량을 기록하는 곳도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산사태와 저지대 침수 위험이 아주 크고, 이날 밤 만조시간과 겹쳐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으며 침수될 가능성도 큰 것으로 전망됐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유관기관은 24시간 비상 근무태세에 돌입했다.
전국 항·포구에는 각종 선박이 대피했다. 제주지역 3개 학교는 휴교에 들어갔다.
전국 지자체 24시간 비상근무
'태풍의 길목'에 선 제주도는 이날 오전 8시를 기해 비상 Ⅱ단계로 상향해 13개 협업부서와 도교육청, 지방경찰청, 지방해양경찰청, 한국전력공사 지역본부, 해병대 9여단 등 재난관리 책임기관과 24시간 상황근무체계를 가동했다.
재난문자서비스, 지역방송, 재난전광판 등 다양한 홍보 매체를 활용한 도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지역 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를 통해 재해위험지구, 세월, 해안가, 급경사지, 절개지 등에 대한 사전 예찰을 시행하고 있다.
행정시인 제주시와 서귀포시도 배수구를 점검하고, 양수기 등 수방 자재가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있다. 각종 건축물의 간판 등 시설물과 비닐하우스, 어선 등의 결박 상태도 자체 점검하도록 요청했다.
하천 범람에 따른 재해 상습지인 제주시가지 한천 하류에는 아침부터 공무원과 자율방재단들이 나와 차량을 다른 곳으로 이동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도민 스스로 태풍에 대비해 주변 위험 요소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야외활동과 위험지역 출입을 자제해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태풍 예상 진로에 있는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강원은 물론 경남과 부산 등 대부분 지역 지자체도 비상 근무체계를 강화했다.
전남도는 휴가 공무원 복귀령을 내리고, 주요 양식시설 4천72곳에 취약한 시설물을 점검과 보강을 당부했다. 고수온에 대비해 설치한 차광막을 철거하고 양식 생물 유실을 막는 보호망을 설치하도록 했다. 재해대책 상황반을 통해 기상특보 발효 시 양식 어가에 재해예방 행동요령을 문자 메시지로 전파하기로 했다.
국내 원전 가운데 유일하게 서해안인 전남 영광에 있어 태풍의 영향권에 포함된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도 비상 대비 체제에 돌입했다. 원전 취수구, 배수로, 배수구가 침수되고 이물질이 유입되는 상황에 대비해 시설물을 점검하고 있다. 비상 상황 발생 시 동원할 수 있는 자재, 장비 등도 점검 중이다.
전북도는 피해 발생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예비비 지원, 산사태 위험지구 대비, 이재민구호·재해구호물품 지원 등 대책을 마련했다. 24시간 상황 관리와 함께 위험 지역별 안전담당자를 현장에 전진 배치하고 저지대 차량 이동 주차 등 안전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태풍 주의단계를 발령한 충남도는 태풍 예비특보가 내려지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근무에 들어갈 예정이다. 20개 하천 둔치 주차장 내 차량 2천807대는 이동 조치하고 주차장 진입을 통제하며 52개 야영장에 있는 야영객도 대피시킨다.
충북도는 이재민 발생을 대비해 구호물자 3천172세트와 취사용품 1천858세트를 준비하고, 700여 곳의 임시거주시설을 확보했다. 재해 현장에 투입할 15개 방역기동반과 4천800여 명의 자율방역단도 구성했다.
경기도 역시 휴가 중인 재해 관련 각 시·군 공무원들을 복귀시키고 인명피해 우려 지역 250곳 등 각종 재해위험 지역에 대한 예찰을 강화했다. 시·군에는 폭염에 대비해 도로변 등에 설치한 그늘막과 떨어질 위험성이 있는 간판 등을 신속하게 철거하고, 쓰러질 가능성이 큰 타워크레인 등에 대해 안전점검을 긴급 실시하도록 지시했다.
강원도는 하천 범람과 침수 등 대규모 인명피해 우려 지역에 대해 사전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해수욕장 폐장 이후 철거하지 않은 각종 시설물도 조기 철거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일선 시·군에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한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라는 공문을 보냈으며 재난안전건설본부를 중심으로 기상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태풍 대비 시설물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 인명피해 우려가 있거나 재해 취약시설 1천300여 곳에 대한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배수펌프장 가동상태도 점검하고 있다. 산간과 계곡 야영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와 갯바위 등 위험지역 낚시객이나 관광객 출입 통제를 준비 중이다.
부산시는 급경사지, 산사태 우려지 등 재해 위험지를 중심으로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홀몸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안부 전화와 방문점검을 할 계획이다. 강풍이나 집중호우로 인한 시설붕괴 및 침수를 예방하기 위해 건설공사장, 반지하 주택, 농축수산 시설물 등을 점검하고 배수펌프장과 우수관로도 철저히 사전 점검했다.
경북도는 급경사지 등 인명피해 우려 지역을 예방 점검하고 옥외 간판, 공사장 타워크레인·가림막 등에 대한 피해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태풍 진행 경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농·축·수산 시설물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각종 선박 대피, 3개 학교 휴교
제주도 내 항·포구에는 일찍부터 2천여 척의 각종 선박이 대피했다. 전남도는 지역 내 연근해 어선 2만6천709척을 대피시켰다. 전북, 충남, 충북, 경기도, 경남, 경북, 부산 등지에 있는 항·포구에도 각종 선박이 대피해 태풍의 진로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제주에서는 이날 서귀포시 남원중이 휴업에 들어갔다. 하원초와 한천초는 23일 휴업한다. 31개교는 22일 오후 하교 시간을 앞당겼고, 16개 교는 23일 오전 등교 시간을 늦췄다. 방과 후 교실이나 돌봄교실을 운영하지 않기로 한 곳도 있으며, 태풍 경로를 지켜보면서 추후 등·하교 시간을 조정하기로 한 학교도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각 학교에 사전예방활동을 철저히 하고 기상 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해 휴업이나 등·하교 시간 조정을 결정하는 등 안전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https://news.v.daum.net/v/20180822105810111
태풍 ‘솔릭’ 23일 밤 상륙, 수도권 피해 우려…초속 40m면 돌이 난다?
2010년 태풍 곤파스 피해 사진, 강풍에 가로수 나무가 뽑혔다.
힘쎈 태풍 ‘솔릭’이 한반도를 천천히 훑고 지나간다. 24일 새벽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수도권을 지날 것으로 예상돼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22일
오전 제주 서귀포 남동쪽 해상에 접근한 태풍은 점차 북서쪽으로 방향을 틀어 23일 늦은 밤 중부서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새벽 수도권을 지나 오후에는 강원도북부에서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22일 오전 현재 태풍의 상륙지점은 24일
자정 무렵 충남 태안반도 부근으로 예상되고 있다. 24일 새벽 4시쯤에는 서울 동남동쪽 20㎞ 지점까지 접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대략 성남과 하남 근방을 지난다. 태풍이 내륙을 관통하는 23일 밤부터 24일 오전이 이번 태풍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22일부터 전국에 비…제주에는 500㎜ 폭우
태풍이 서해안으로 올라오면서 우리나라 전역이 태풍의 위험 반경에 들게 됐다. 태풍은 바람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불기 때문에 태풍의 오른쪽에선 바람의 방향과 이동 방향이 같아 강한 비바람이 몰아친다.
22일 제주를 시작으로 전남남해안, 지리산부근 등 남부지방에는 시간당 50㎜ 안팎의 폭우가 내리면서 누적강수량이 400㎜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산지에선 500㎜ 이상의 비가 예상되고 있다.
태풍이
올라오면서 전남과 경남서부에서도 100~250㎜의 폭우가 예상된다. 태풍이 내륙을 관통하면서 서울·경기, 강원, 충남,
전북에서도 50~100㎜의 비가 예상되며, 서해안과 경기북부, 강원북부에선 200㎜ 이상 내린다. 그 외 경남동부, 경북, 충북
등에선 30~80㎜의 비가 예상되고 있다.
해상에서도 22~24일 전해상에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5~8m의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다. 선박들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한다. 또한 제주도와 남해안, 서해안을
중심으로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을 수 있다.
솔릭은 ‘바람 태풍’?…강풍 피해 주의
태풍 솔릭은 이동속도가 느린데다 수도권을 관통할 것으로 예상돼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태풍이 온도가 28도 안팎의 따뜻한 바다를 지나면서 세력도 약해지지 않는다.
솔릭은
남해안이 아닌 서해안으로 들어오면서 비 피해 보다는 바람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육지를 지나며 힘을 빼지 않고 바로
직격하기 때문이다. 강한 중형급 태풍인 솔릭의 강풍 반경은 380㎞에 달하고, 중심기압은 950헥토파스칼(hPa)이다. 태풍 영향 반경 내에서 바람이 가장 센 곳의 풍속은 초속 43m(시속 155㎞)에 달한다. 태풍이 28도 안팎의 따뜻한 바다를 지나고 있어, 세력을 유지한 채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의
경로와 가까운 해안과 산지에는 최대순간풍속이 초당 40m(시속 144㎞)에 달하는 엄청난 강풍이 분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초당
20~30m(시속 72~108㎞)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옥외 시설물, 건물 유리창, 가로수 등 재난 피해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22일 오후 제주도를 시작으로 24일 아침까지 전국에서 항공기가 뜨고 내리기 어려울 수 있다. 항공편을 이용할 경우 운항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솔릭이 2010년 곤파스와 닮았다는데
한반도를
강타하는 19호 태풍 ‘솔릭’은 예상 경로와 강도 등에서 2010년 8월 말 발생한 제7호 태풍 ‘곤파스’를 빼닮았다. 당시
곤파스는 서해를 통해 북상해 경기 북부를 통과했다. 곤파스의 최대 순간 풍속은 전남 신안군(홍도)에서 무려 초속 52.4m였으며,
서울에서는 초속 21.6m로 측정됐다. 다만 태풍이 빠르게 빠져나가 비 피해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상륙 시점에 경기 북부에
시간당 60㎜ 이상의 강한 비가 내렸고, 태풍으로 제주(어리목) 241㎜, 인천(대연평) 215.5㎜, 지리산(중산리)
189.0㎜ 등의 폭우가 내렸다.
곤파스는 예상보다 반나절 일찍 상륙하면서 큰 혼란이 빚어졌다. 당초 9월2일
정오쯤 한반도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날 오전 6시30분쯤 강화도에 도달한 것이다. 미리 대비를 하지 않고 잠자리에 들었던
시민들은 이른 새벽부터 돌풍으로 주택 유리창이 깨지고, 옥상 시설물이 날아가는 돌발 상황에 속수무책이었다. 출근길 철로가
단전되면서 지하철이 멈추고, 가로수가 뽑혀 도로변에 뒹굴었다. 서울 시내 교통에 큰 혼잡이 발생했지만, 긴급복구도 신속히 이뤄지지
못했다. 특히 태풍이 상륙한 9월2일이 대학수학능력평가 9월 모의평가일이라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곤파스가 남긴 인명피해는 사망 6명, 부상 11명 등 총 17명이다. 재산피해는 1761억원에 달했다.
이번
솔릭도 새벽에 한반도에 상륙하는데다 이동 속도마저 느려서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유희동 기상청 예보국장은 “현재 태풍의
강도가 2010년의 곤파스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시간이 길어서 태풍의 영향이 곤파스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진행 방향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발표되는 예보에 따라 철저히 피해 대비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초속 40m면 돌이 날아다닌다?
태풍은
열대성 저기압 중에서 중심 최대풍속이 초속 17m 이상에 폭풍우를 동반하는 것을 말한다. 북태평양은 태풍, 동부태평양은
허리케인, 인도양과 남태평양에선 사이클론으로 저마다 다르게 부른다. 강한 태풍은 반경이 500㎞에 달하는데 중심으로 갈수록 기압이
하강하고, 중심부에는 바람과 구름이 없는 ‘태풍의 눈’이 있다. 태풍 내 구름 높이가 12~20㎞에 달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크기는
300㎞ 미만은 소형, 300㎞ 이상~500㎞ 미만은 중형, 500㎞ 이상~800㎞ 미만은 대형, 800㎞를 넘기면 초대형으로
분류한다. 강도는 중심 최대풍속을 기준으로 17m/s 이상~25m/s 미만은 약, 25m/s 이상~33m/s 미만은 중,
33m/s 이상~44m/s 미만은 강, 44m/s를 넘기면 매우 강한 태풍으로 분류한다.
태풍이 접근하면 비바람으로
나무가 꺾이고, 건물이 무너지고, 선박이 육상으로 밀려오기도 한다. 태풍의 에너지를 1로 놓고 봤을 때, 나가사키에 떨어진
원자폭탄의 위력은 1만분의 1 수준이라고 한다. 지진도 1만분의 1에 불과하다. 태풍이 원자탄보다도 만 배나 힘이 강한 셈이다.
초속
40m의 위력이 체감 안된다면, 고속도로에서 질주하는 자동차에 추돌 당하는 경우(초속 40m는 시속 144㎞)를 생각해 봄직
하다. 기상청 ‘태풍의 정체와 예보’ 자료에 따르면, 초당 10m의 바람에선 ‘들고 있는 우산이 고장’난다. 초당 15m에선
‘허술한 간판이 날아간다’고 하며, 초당 20m에선 ‘몸을 30도 정도 굽히지 않으면 걸을 수 없을 정도’다. 초당 25m에선
‘지붕의 기와가 날아가’고, 30m에선 ‘목조 가옥이 무너진다’. 35m에선 ‘열차가 넘어질 수 있’으며, 40m에선 ‘작은
돌들이 날 수 있다’. 50m로 넘어가면 ‘가옥이 많이 무너질 수 있다’. ‘철탑이 휠 정도’인 초속 60m의 강풍이 불면 재앙
수준의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된다.
태풍이 불때 풍속을 직접 체험한 방송 리포트에서도 시간당 100㎜의 폭우가 내리는
상황에서 초속 10m의 바람이 불면 우산을 들고 있기 어렵고, 초속 20m가 되면 여성실험자는 강풍에 밀려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의 경우도 초속 30m를 넘기는 바람을 맞으면, 시속 70㎞로 달리면서 와이퍼를 작동해도 앞이 보이지 않았다. 태풍 솔릭이
수도권에 도달하면 초속 20m 정도의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빌딩 사이를 지나면 초속 40m 수준으로 강해지는 ‘빌딩풍’이
발생할 수도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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